본문바로가기 메인메뉴바로가기 메인메뉴바로가기

알림마당

보도자료

"[보도참고자료]한국의료분쟁조정중재원 부산지원 공식 출범" 상세페이지

제목, 작성자, 작성일 내용 정보를 제공합니다.

[보도참고자료]한국의료분쟁조정중재원 부산지원 공식 출범

  • 작성자박은혜
  • 작성일2019-05-03
  • 조회수14324

한국의료분쟁조정중재원 부산지원 공식 출범

- 개원식 개최(5.2., 14시) 및 영남권역 조정·중재 서비스 시작 -


□ 한국의료분쟁조정중재원(원장 윤정석, 이하 ‘의료중재원’)은 5월 2일 국민연금공단 부산회관 3층 에메랄드 홀에서 윤정석 원장을 비롯한 임직원, 보건복지부, 유관기관 및 직능단체장 등 내외 인사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부산지원 개원식(지원장 이동진)’을 개최했다.

□ 의료중재원 부산지원은 이미 지난 해 5월부터 방문상담 및 조정신청 ․ 접수, 출장 조정을 시범적으로 운영하여 현재까지 577건의 상담서비스를 제공하고, 126건의 사건을 접수하여 81.8%의 조정개시율을 보이는 등 영남권역 의료분쟁 해소에 긍정적 효과를 보이고 있다.

□ 이번 개원식은, 이러한 성과를 바탕으로 영남권역 의료분쟁 해결기반을 마련하기 위하여 개최하게 되었으며, 윤정석 원장은 개원사를 통해“그 동안 쌓아온 의료분쟁 해결 역량을 바탕으로 지방의 의료분쟁 해결과 국민들의 제도 접근성을 제고하여 의료중재원이 한 단계 도약하는 계기로 삼겠다.”고 밝혔다.

□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은 축사를 통해“부산지원은 의료중재원의 첫 번째 지방지원으로써 큰 의미를 부여하고, 영남권역에서 환자와 의료인 모두로부터 신뢰받는 중추적인 기구로 발전할 수 있도록 노력해 줄 것”을 당부했다.

□ 의료중재원 부산지원은, “피신청인의 사무소 또는 영업소 소재지가 부산 ․ 울산 ․ 경남 ․ 대구 ․ 경북 등 영남권역에 속한 경우를 관할”로 하고, 신청인이 희망하는 사유가 합리적일 경우에는 서울 본원에서도 처리할 수 있도록 하였다

□ 그 동안은 조정·중재사건의 기일 출석을 위해 환자 측과 병원 측 모두가 서울로 1회 이상 원거리 이동이 불가피하였으나 부산지원 개원을 통해 접근성이 크게 완화됨으로써 조정개시율이 향상되어 제도 실효성이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 부산지원은 평일 오전 9시에서 12시, 오후 1시부터 6시까지 방문상담과 조정․중재 신청서 접수가 가능하다.

 

한국의료분쟁조정중재원 부산지원 개원식 플랜카드 앞에서 단체사진

이전,다음 게시물 목록을 볼 수 있습니다.
이전글 [보도참고자료] 2019 의료사고 예방업무 활성화 워크숍 개최
다음글 [보도참고자료]의료사고예방소식지 MAP9호 발간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