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과 소통, 전문성을 바탕으로 한 ESG 혁신경영 실천!
의료중재원은 의료사고 피해를 신속·공정하게 구제하고, 보건의료인의 안정적인 진료환경 조성을 목적으로 설립되었습니다.
환자와 의사간의 첨예한 갈등이 불가피한 의료사고를 다루다보니 공정성과 신뢰성을 바탕으로 한 조직문화를 만드는 일이 매우 중요합니다.
이에 따라 윤리경영시스템을 구축하고, 윤리경영 실천을 통해 국민이 신뢰하는 기관이 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습니다.
우선, 윤리경영 실행력을 높이기 위해 청렴·윤리 업무를 관장하는 전담부서를 두고, 2016년 9월 28일 시행된 청탁금지법에 맞춰 임직원 행동강령 기준을 강화했으며, 임직원 개별 청렴서약을 통해 개개인의 청렴 마인드 내재화에 힘쓰고 있습니다.
또한, 불합리하고 잘못된 관행 개선과 각종 청탁 근절을 위한 '부조리 신고 및 청탁금지법 위반신고 시스템', '부패신고 Hot-Line'을 운영, 모든 업무처리를 모니터링하고 있습니다.
임직원 청렴 교육 상설화, 부서별 '청렴지기'선정 및 청렴멘토 역할 수행, 청렴소식지 '죽비소리' 발간, 청렴포인트제도 운영, 청렴이행 자가진단 평가표 제출 등 다양한 방안으로 윤리경영을 실천하고 있습니다.
특히 공공서비스 기관으로 내부감사 이외에 외부견제장치를 둘 필요성에 따라 청렴(갑질) 옴부즈만 제도를 도입, 기관투명성을 제고하고 있습니다.
기관장 스스로 모범을 보이고, 청렴의지를 알리기 위해 이메일 청렴서한 발송 및 교육수강에 앞장서 직원들의 관심과 참여를 독려하고 있습니다.
"환자와 의사 모두가 믿고 의지하는 의료중재원"을 위해, 기본에 충실한 건강한 조직, 사회적 책무를 다하는 조직으로 끊임없이 발전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환자와 의사간의 첨예한 갈등이 불가피한 의료사고를 다루다보니 공정성과 신뢰성을 바탕으로 한 조직문화를 만드는 일이 매우 중요합니다.
이에 따라 윤리경영시스템을 구축하고, 윤리경영 실천을 통해 국민이 신뢰하는 기관이 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습니다.
우선, 윤리경영 실행력을 높이기 위해 청렴·윤리 업무를 관장하는 전담부서를 두고, 2016년 9월 28일 시행된 청탁금지법에 맞춰 임직원 행동강령 기준을 강화했으며, 임직원 개별 청렴서약을 통해 개개인의 청렴 마인드 내재화에 힘쓰고 있습니다.
또한, 불합리하고 잘못된 관행 개선과 각종 청탁 근절을 위한 '부조리 신고 및 청탁금지법 위반신고 시스템', '부패신고 Hot-Line'을 운영, 모든 업무처리를 모니터링하고 있습니다.
임직원 청렴 교육 상설화, 부서별 '청렴지기'선정 및 청렴멘토 역할 수행, 청렴소식지 '죽비소리' 발간, 청렴포인트제도 운영, 청렴이행 자가진단 평가표 제출 등 다양한 방안으로 윤리경영을 실천하고 있습니다.
특히 공공서비스 기관으로 내부감사 이외에 외부견제장치를 둘 필요성에 따라 청렴(갑질) 옴부즈만 제도를 도입, 기관투명성을 제고하고 있습니다.
기관장 스스로 모범을 보이고, 청렴의지를 알리기 위해 이메일 청렴서한 발송 및 교육수강에 앞장서 직원들의 관심과 참여를 독려하고 있습니다.
"환자와 의사 모두가 믿고 의지하는 의료중재원"을 위해, 기본에 충실한 건강한 조직, 사회적 책무를 다하는 조직으로 끊임없이 발전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한국의료분쟁조정중재원원장 박 은 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