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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도참고자료]의료사고예방소식지 7호 발간
작성자 박은혜 작성일 2018-10-02
파일 (보도참고자료)_의료사고예방_소식지_7호_발간.hwp  (보도참고자료)_의료사고예방_소식지_7호_발간.hwp

의료분쟁의 합리적 해결 및 예방을 위한
『의료사고예방 소식지 7호』발간


- 응급진료관련 의료분쟁 현황, 조정사례 및 예방시사점 제공 -

□ 한국의료분쟁조정중재원(원장 박국수, 이하 “의료중재원”)은 의료사고예방위원회*의 의료사고예방 업무지원을 위하여 응급진료 관련 의료분쟁사건을 분석한 『의료사고예방 소식지 MAP (Medical Accident Prevention)』7호를 발간하였다고 밝혔다.

 

 *「의료사고 피해구제 및 의료분쟁 조정에 관한 법률」및 같은 법 시행규칙에 따라, 종합병원 이상 의료기관(340여개)은 의료사고예방위원회를 각각 설치하고, 의료사고 예방을 위한 보건의료 기관의 시책, 의료사고 실태 분석 및 평가 등에 관한 사항을 심의

 

□ 응급진료관련 분야는 긴급 치료를 요하는 응급환자의 특성 및 응급실 진료환경의 특수성으로 인해 의료분쟁 발생 가능성이 다른 진료분야 보다 높아 의료사고 예방을 위한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다.

□ MAP 7호에서는 의료중재원 개원 이후 2018년 3월까지 응급진료 관련 의료분쟁 사건을 분석하고 주요 사례 및 예방시사점 등을 소개하였다.
 ◦ 응급진료 의료분쟁 120건을 분석한 결과, 종별로는 종합병원이 53건으로 가장 많았으면 상급종합병원 37건, 병원 30건 순 이었고, 쟁점별로 진단 지연 또는 오진으로 인한 치료 지연이 66건, 처치 및 치료 후 증상악화 42건, 약물이상반응 7건, 안전사고 5건 순으로 나타났다.

□ 이 외에 전문가 논단에서는 응급의료영역에서의 의료분쟁 유형을 임상증상과 제한된 검사정보만으로 응급진료를 하는 과정에서의 오진 또는 진단누락 가능성, 골든타임이 있는 응급질환의 치료지연, 병원별 진료능력에 따른 전원조치, 의료진의 설명의무 및 환자관리에 대한 주의의무 등 5가지 관점에서 본 전문가의 예방의견을 수록하였고,
  ◦ 응급센터 CVR 전달방법 개선 프로그램 개발을 통한 환자관리 효율화(상계백병원 QI팀), 응급의료센터를 방문한 중증상병환자의 체류시간 단축 및 중증응급질환의 전문의 협진 상승활동(부천성모병원 PI팀) 사례 등 응급진료 전달체계 개선을 위한 예방활동 정보를 소개하였다.
   * CVR : Critical Value Report, 이상검사 결과보고

 

□ 박국수 원장은 ‶이번 발간된 소식지가 응급진료에서 발생할 수 있는 의료사고 예방에 도움이 되길 바라며, 의료중재원은 앞으로도 수요자 중심의 다양한 의료사고 예방자료를 발간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 의료중재원은 이번 소식지를 책자 및 전자파일 형태로 제작하여  온·오프라인을 통해 각 병원 예방위원회 및 예방업무 담당자, 의료중재원 외부 비상임위원 등에 배포하였다.
  ㅇ 소식지는 의료중재원 홈페이지【다운로드 위치 : (www.k-medi.or.kr) ☞ 의료사고예방 ☞ 의료사고예방소식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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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전화번호 : 02-6210-0183
  • 담당자 : 이윤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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